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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무엇인가?

마케팅이라 하면 어떤게 떠오르시나요.

이것 또한 각자의 정의가 생각날 것 같고, 각자 생각하는 개념이 다를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어떤 정의가 절대적 진리이고 무조건 맞다곤 할 수 없죠.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의 정의를 말하고자 합니다.

 

미국 마케팅 협회가 말했던 마케팅의 정의를 살펴보고,

공통적인 사항을 도출했던 제 마케팅의 정의를 공유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제가 생각한 마케팅은 이렇습니다.

 

소비자에게 가치를 있는 것을 알리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기반의 활동

 

미국 마케팅 협회가 말한 마케팅의 정의

CC. AMA

마케팅 협회에서 말하는 마케팅의 정의는 시대에 따라 변화합니다.

한 번 마케팅에서 말하는 주요 대상이 어디서 어디로 이동하는지,

목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유심히 찾아본다면

초기 마케팅에서 현재 마케팅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볼 수 있습니다.

 

1935년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이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가는 제품과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는 것

the performance of business activities that direct the flow of goods and services from producers to consumers.

 

1985년 마케팅의 정의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기 위해 아이디어, 유형제품, 그리고 서비스를 구상하고, 프라이싱하고, 프로모션하고, 그리고 유통하는 것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프로세스

the process of planning and executing the conception, pricing, promotion, and distribution of ideas, goods, and services to create exchanges that satisfy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objectives.

 

 

2004년 마케팅의 정의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전달하기 위한, 그리고 조직과 그의 이해관계자에게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고객관계를 관리하기 위한, 조직의 기능 그리고 프로세스의 집합

processes for creating, communicating and delivering value to customers and for managing customer relationships in ways that benefit the organization and its stakeholders.

 

 

2007년 마케팅의 정의 (2017년도 재승인)

고객, 클라이언트, 파트너, 그리고 넓게는 사회를 위한 가치를 갖는 제공물을 창출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전달하고, 교환하기 위한, 활동이자, 제도의 집합이자, 프로세스

Marketing is the activity, set of institutions, and processes for creating, communicating, delivering, and exchanging offerings that have value for customers, clients, partners, and society at large.

 

 

마케팅의 정의를 정리해보자.

마케팅의 시대 흐름에 맞게 마케팅의 정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초기 마케팅은 생산자의 측면에서 정의가 됐었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점차 고객 측면으로 정의가 이동했습니다.

 

게다가 고객과의 접점과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구체화하고 있죠.

중요한 점은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한다.

그것을 알리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있는 것이 마케팅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앞서 말한 것과 같습니다.

소비자에게 가치를 있는 것을 알리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기반의 활동

 

혹시 각자 생각하는 마케팅은 어떤 것일까요?
마케팅 업무에 앞서서 먼저 생각해본다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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